교표
img_logo.jpg
교표
교표의 모양은 네 잎 초록빛의 클로버 잎에 향나무가 감싸여 있는 모양이다. 교표에 있는 향나무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사시사철 변함없이 푸르른 영속성을 지니고 있으며 인간이 다듬기에 따라서 다른 여러가지 모양은 무한한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으며 싱그러운 향기를 지니고 있는 나무이다. 그러므로 이 향나무를 교목으로 정하고 행운을 뜻하는 네잎 클로바를 감싼 형태를 교표로 만들었다.


교훈
맑고 바르게
우리민족 바탕의 근원을 이루고 있는 순수한 국민성을 뜻하는 것이며 또한 하늘을 우러러 한 점 티끌이나 부끄러움이 없는 공명정대함을 뜻하는 것이다.
착하고 아름답게
여성본연의 자세인 부덕(婦德)을 의미한다. 모든 여성들은 근본적인 아름다움을 소유하고 있다. 그러나 여성이 착한 마음으로 바르게 행동할 때 그 아름다움은 더욱 고귀하고 가치 있는 아름다움으로 승화되는데 이것이 바로 여성의 특성 있는 내면의 선과 실천의 덕이 융합 되어 표출되는 여성상을 의미한다.
성실하고 슬기롭게
사회성을 뜻한다. 인간 본연의 성실함과 슬기로움은 풍요롭고 행복한 사회를 이루고 인류를 복되게 함으로, 성실하고 슬기롭게 행동하는 인간상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인간의 천부적인 성실성과 후천적인 슬기로움의 상징이기도 하다. 이에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을 잘 지도하여 사회에서 쓰임받는 여성 지도자로써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교화 및 교목
 
백목련
백목련처럼 순결한 아름다움을 지니라는 의미에서 교화를 백목련으로 정하였다. 목련은 찬바람 속에서도 곧 터질 듯 겨울눈을 부풀려 올리고 있다가 순결하고 아름다운 우유빛 꽃잎들을 쏟아내며 봄을 절정으로 몰고 간다. 꽃이 필 때 백목련 봉오리는 모두 북쪽을 향해 굽어 있어서 '북향화'라고도 부르며 북쪽에 대한 임금님에 대한 충절을 아는 꽃이라 하여 충성과 절개를 상징하는 꽃이기도 하다.
 
향나무
향나무는 사시사철 변함없이 푸르른 영속성을 지니고 있으며 인간이 키우고 다듬기에 따라서 여러 가지 모양을 나타내는 무한한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으며 싱그러운 향기를 지니고 있는 나무이다. 이에 교육의 현장에서 학생들을 잘 지도하여 사회에서 쓰임 받는 여성지도자로 자라도록 한다.


교화 및 교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