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세부 사업별 추진 계획 |
(가) 도서관 이용 방법 및 정보활용 지도 |
① 3월 초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며, 필요시 재학생 대상으로도 교육을 진행한다. |
② 도서관의 환경과 자료 현황 및 이용 방법을 지도한다. |
③ 도서 분류의 개념을 이해시켜 전산화되어 있는 자료를 검색 컴퓨터를 이용하여 찾고, 서가에서 직접 도서를 찾을 수 있도록 지도한다. |
- 학교도서관 안내(목적, 역할, 환경, 현황, 대출 절차) 및 도서관 이용 시 준수사항(도서관 내 예절) |
- 도서 검색 요령(학교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자료 검색 방법) 및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이용 |
- 자신이 원하는 자료를 효율적으로 찾고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원 소개 및 활용방법 실습하기 |
(나) 권장 도서목록 안내 |
① 학년별 권장 도서목록을 선정하여 독서기록장에 수록한다. |
② 매월 권장 도서목록을 학급 및 도서실 게시판을 통해 홍보한다. |
③ 학생들이 자신의 수준에 맞는 독서를 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해 준다. |
④ 신착 도서 목록을 안내하여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쉽고 빠르게 접할 수 있도록 한다. |
(다) 독서기록장 작성 |
① 전 학년을 대상으로 자기주도학습 시간 정하여 꾸준히 책읽기를 실시하고, 독서기록장을 작성할 수 있게 한다. |
② 학년마다 학년 수준에 맞는 독서 목록을 선정하여 체계적인 독서지도가 될 수 있도 록 한다. |
③ 독서에 대한 재미와 흥미를 유발시키고, 사고력 및 건전한 비판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 한다. |
(라) 독서 대회 진행 |
① 학교홈페이지에 교내 독서대회를 안내하여, 전교생의 고른 참여를 유도하고, 참여자 중 우수 학생을 선정하여 시상하도록 한다. |
② 독서감상문 대회: 책을 읽고 깊이있는 독후활동을 함으로 책과 소통하는 능동적인 독자 양상 및 독서 후 대상을 객관적으로 정리하는 힘을 키우고, 책에 대한 느낌을 글로 적어보는 과정을 통해 창의력 및 논리적인 사고력을 증진시키며, 책에 대한 애정을 갖게 한다. |
③ 독서골든벨 대회: 지정 도서를 읽고 관련 분야에 대한 배경지식을 얻고, 독서와 게임을 결합하여 독서에 대한 흥미와 동기유발을 목적으로 하며, 학생들의 자심감 향상 및 독서를 통한 성취감을 경험할 수 이게 한다. |
④ 독서감상화 대회: 자신이 읽은 책의 전체적인 스토리를 정리하고, 기억에 남는 장면들이나 또는 감명깊게 읽은 부분들을 그림으로 표현해봄으로써, 문학적 감수성을 기르고 작품에 대한 이해를 돕도록 한다. |
⑤ 나만의 책 만들기 대회: 내가 작가라면 어떠한 책을 만들 것인가를 구상해 보고 줄거리를 요약하여 2쪽 짜리 작은 책을 만들어보는 과정을 통하여 작가로서 이야기의 주제를 정하고 배경을 설정하여 사건을 전개시키고 아울러 배경 삽화를 묘사하는 능력을 기른다. |
(마) 독서 문화 행사 |
① 학기별 1회씩 운영하며, 책 읽는 학교문화 조성 및 도서관과 독서에 대한 친근함이 경험되어지게 한다. |
② 전교생을 대상으로 독서주간으로 지정하여, 책을 깊이 읽을 수 있는 독서 체험 참여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