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도서관 운영 계획
가. 목 적

1) 배움중심 자기주도적 학습 및 효율적인 독서 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한다.

2) 다양한 독서기반 프로젝트 활성화로 학교도서관과 함께 책 읽는 문화를 조성한다.

3)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교육 강화를 통해 학생들의 독서습관 형성 및 정보활용 능력을 증진시킨다.

나. 세부 계획
세부 계획표
항목 세부항목 비고
도서관 이용

· 기간 : 평일 8:40~16:40(학기중)

-연체 시, 연체기간 동안 대출 금지

-분실 시, 동일도서로 변상

독서 시간 설정
· 점심시간을 활용하여 매일 20분씩 꾸준히 읽기
· 방과 후 가정에서 약 1시간씩 권장

-독서기록장 추천 도서 활용

-자기주도적 독서 습관 형성

독서 대회

· 독서감상문 대회(전학년)

· 독서골든벨 대회(1학년)

· 독서감상화 대회(2학년)

· 나만의 책 만들기 대회(3학년)

- 1회 실시

- 우수자 상장 표창

독서 문화
· 책의 날 행사-깊이 읽기 독서 체험 프로그램 운영(1학기)
· 독서의 달 행사-주제가 있는 북 큐레이션도서 전시회(2학기)

- 점심시간 및 방과 후 실시

- 신간도서 홍보 및 활용

도서 추천

· 매 학기교과별로 추천한 도서를 선정(학생 도서 위주)

· 교과별 토론 수업 활용

· 도서관 게시판 및 독서기록장에 안내

- 청소년 교양ㆍ학습 잡지 및 교사 교육 잡지 구입 예정

독서기록장 작성

· 학기별 2회 작성 - 추천 작품은 발표

· 학년말 대회를 진행하여 상장 표창

-전교생 1인당 한 달에 1편 이상 기록

다독왕 선정
· 다독상 수상 - 각 학년 1
· 다독반 수상 - 각 학년 1
-학기별 1회씩 실시

- 상품수여

 개선 사항
· 도서검색용 컴퓨터 확충
· 교육용 영상물 확보(문학, 다큐, 기행등)

-도서관에서 수업 가능한 도구 설치 완료

. 세부 사업별 추진 계획

() 도서관 이용 방법 및 정보활용 지도

3월 초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며, 필요시 재학생 대상으로도 교육을 진행한다.

도서관의 환경과 자료 현황 및 이용 방법을 지도한다.

도서 분류의 개념을 이해시켜 전산화되어 있는 자료를 검색 컴퓨터를 이용하여 찾고, 서가에서 직접 도서를 찾을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학교도서관 안내(목적, 역할, 환경, 현황, 대출 절차) 및 도서관 이용 시 준수사항(도서관 내 예절)

- 도서 검색 요령(학교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자료 검색 방법) 및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이용

- 자신이 원하는 자료를 효율적으로 찾고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원 소개 및 활용방법 실습하기

() 권장 도서목록 안내

학년별 권장 도서목록을 선정하여 독서기록장에 수록한다.

매월 권장 도서목록을 학급 및 도서실 게시판을 통해 홍보한다.

학생들이 자신의 수준에 맞는 독서를 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해 준다.

신착 도서 목록을 안내하여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쉽고 빠르게 접할 수 있도록 한다.

() 독서기록장 작성

전 학년을 대상으로 자기주도학습 시간 정하여 꾸준히 책읽기를 실시하고, 독서기록장을 작성할 수 있게 한다.

학년마다 학년 수준에 맞는 독서 목록을 선정하여 체계적인 독서지도가 될 수 있도 록 한다.

독서에 대한 재미와 흥미를 유발시키고, 사고력 및 건전한 비판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 한다.

() 독서 대회 진행

학교홈페이지에 교내 독서대회를 안내하여, 전교생의 고른 참여를 유도하고, 참여자 중 우수 학생을 선정하여 시상하도록 한다.

독서감상문 대회: 책을 읽고 깊이있는 독후활동을 함으로 책과 소통하는 능동적인 독자 양상 및 독서 후 대상을 객관적으로 정리하는 힘을 키우고,

책에 대한 느낌을 글로 적어보는 과정을 통해 창의력 및 논리적인 사고력을 증진시키며, 책에 대한 애정을 갖게 한다.

독서골든벨 대회: 지정 도서를 읽고 관련 분야에 대한 배경지식을 얻고, 독서와 게임을 결합하여 독서에 대한 흥미와 동기유발을 목적으로 하며,

학생들의 자심감 향상 및 독서를 통한 성취감을 경험할 수 이게 한다.

독서감상화 대회: 자신이 읽은 책의 전체적인 스토리를 정리하고, 기억에 남는 장면들이나 또는 감명깊게 읽은 부분들을 그림으로 표현해봄으로써,

문학적 감수성을 기르고 작품에 대한 이해를 돕도록 한다.

나만의 책 만들기 대회: 내가 작가라면 어떠한 책을 만들 것인가를 구상해 보고 줄거리를 요약하여 2쪽 짜리 작은 책을 만들어보는 과정을 통하여

작가로서 이야기의 주제를 정하고 배경을 설정하여 사건을 전개시키고 아울러 배경 삽화를 묘사하는 능력을 기른다.

() 독서 문화 행사

학기별 1회씩 운영하며, 책 읽는 학교문화 조성 및 도서관과 독서에 대한 친근함이 경험되어지게 한다.

전교생을 대상으로 독서주간으로 지정하여, 책을 깊이 읽을 수 있는 독서 체험 참여 프로그램을 진행한다.